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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클럽 코테 스터디] 📝 Day11. DFS/BFS

ioh'sDeveloper 2024. 5. 30. 22:26
99클럽 코테 스터디 11일차 TIL + DFS/BFS

📍오늘의 학습 키워드

  • DFS(깊이 우선 탐색)
  • BFS(너비 우선 탐색)
  • 퍼즐 맞추기 문제
  • 도형 정규화 및 회전

📝 공부한 내용 본인의 언어로 정리하기

오늘은 DFS(깊이 우선 탐색)와 BFS(너비 우선 탐색)를 사용하여 퍼즐 맞추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DFS와 BFS를 사용해 게임 보드의 빈 공간과 테이블의 퍼즐 조각을 추출하고, 이를 정규화하여 비교하는 과정을 학습했습니다. 또한, 퍼즐 조각을 회전시켜 게임 보드의 빈 공간에 맞추는 방법을 익혔습니다.

📖 오늘의 회고

📚 어떤 문제가 있었고, 나는 어떤 시도를 했는지

오늘은 DFS(깊이 우선 탐색)와 BFS(너비 우선 탐색)를 사용하여 퍼즐 맞추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DFS와 BFS를 사용해 게임 보드의 빈 공간과 테이블의 퍼즐 조각을 추출하고, 이를 정규화하여 비교하는 과정을 학습했습니다. 또한, 퍼즐 조각을 회전시켜 게임 보드의 빈 공간에 맞추는 방법을 익혔습니다.

🤔 어떻게 해결했는지

🔖 참고링크 (https://develop-tracking.tistory.com/67)

DFS와 BFS를 사용하여 게임 보드와 테이블에서 연결된 빈 공간과 퍼즐 조각을 추출했습니다. 추출된 도형을 좌상단 기준으로 정규화하고, 이를 회전시켜 게임 보드의 빈 공간에 맞추는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지만, DFS가 더 직관적이고 효율적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 무엇을 새롭게 알았는지

DFS와 BFS 모두 퍼즐 맞추기 문제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두 방법의 장단점을 비교하면서, 상황에 맞는 탐색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함을 배웠습니다. 특히 DFS는 깊이 우선 탐색을 통해 퍼즐 조각을 빠르게 추출하는 데 유리하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 내일 학습할 것은 무엇인지

내일은 DFS와 BFS의 응용 문제를 더 풀어보면서, 두 가지 탐색 방법의 활용도를 높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