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2024년 2회 필기&실기 합격 후기(+공부법)

ioh'sDeveloper 2024. 9. 19. 21:07

안녕하세요! 개발이 재미있는 블로그의 주인장입니다. 😊

 

바쁘게 회사를 다니고 스터디도 병행하다 보니, 어느 순간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이 코앞으로 다가와 블로그를 작성할 시간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드디어 정처기 후기를 들고 오게 되었습니다.

 

블로그에 후기를 쓴다면 반드시 합격 소식을 전하고 싶었는데, 목표를 이룰 수 있게 되어 너무 뿌듯합니다!

 

그럼 이제 후기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필기시험 2번 본 후기와 결과 

일단, 저는 2024년 계획 중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처음 입사한 후 1~2년 동안 회사에 적응하고 회사 업무와 개발 관련 공부에 많이 집중하느라 정보처리기사를 전혀 신경 쓰지 못했습니다.

어느 정도 회사에 적응하고 원하는 평가 등급에 도달하면서, 그동안 가장 목말라 있던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기로 계획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처음으로 2024년 1월 23일(화)에 정보처리기사 1회 필기시험 원서 접수를 했습니다.

 

필기시험을 진행했고! 65점이라는 점수로 합격했습니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회사 프로젝트가 매우 바빠지면서 제가 메인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필기 합격자는 응시 자격 서류를 제출해야 했는데 제출 기간을 넘기게 되어 다시 시험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건 핑계겠지… 머쓱)

 

그렇게 정기 기사 2회 필기시험 원서접수2024.04.16.(화)에 다시 접수를 했고 2024.05.15(수)에 필기시험을 봤습니다.

결과는 85점으로 지난 시험보다 점수가 올랐고 안정적으로 필기 시험을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휴...!)

 

2. 실기시험 후기와 결과

그렇게 응시 자격 서류 제출을 완료하고, 2024년 정기 기사 2회 실기 시험 원서 접수도 2024년 6월 25일(화)에 마쳤습니다. 정말 군더더기 없이 한 번에 합격하고 싶어서 스터디 카페 1개월 정액권도 끊었고, 가능한 모든 문제를 풀어보기 위해 문제집도 여러 권 구입했습니다. 퇴근 후와 주말에는 모두 스터디 카페에 출석하여, 정기 배포일을 제외하고는 평일에는 매일 12시까지 공부했고, 주말에는 하루 종일 스터디 카페에서만 지냈던 것 같아요.

 

그리고 대망의 정보처리기사 2회 실기 시험일인 2024년 7월 28일(일)이 다가왔습니다. 전날까지 밤새 공부를 했기에 긴장감과 독기가 정수리까지 차 있었습니다. ^^... 

 

시험은 정말 난이도가 높게 느껴졌습니다. 이론 부분은 많이 공부한 덕분에 기초 상식이 탄탄해서 쉽게 느껴졌지만, 코딩 문제는 정말 함정이 많았습니다. 예를 들어 SRT 계산 문제가 나왔을 때, 진짜 멘붕이 와서 일단 생각나는 계산법으로 풀었습니다. 프로그래밍 문제도 난이도가 엄청 높지는 않았던 것 같은데, 아마 기억이 왜곡된 것일지도 모르겠네요...

 

합격 후에는 기뻐하면서도 가채점 결과가 생각보다 커트라인에 가까워서 간절하게 기도했던 기억이 납니다....

 

일단 기억에 남는 문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응집도

2. SQL 괄호

3. C언어 포인터

4. SRT 평균대기시간 구하기

5. Python 패턴 갯수 찾는 문제

6. 재귀함수 문제

7. 람다 표현식을 통한 홀짝 합 구하기

8. JAVA 출력값 문제 

9. 디자인패턴 문제

10. 가상회선 문제

 

그리고 드디어 대망의 합격일, 2024년 9월 10일(화)이 왔습니다. ㅠㅠ 잊지 못할 그 날, 너무나 다행스럽게도 첫 시도에서 합격할 수 있었고, 상반기 목표를 이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너무너무 기쁘고 성취감이 장난이 아니었던 ... ㅠ-ㅠ 

 

 

3. 필기 & 실기 공부법

이제 정보처리기사 필기, 실기 공부법에 대해서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싶은 내용은 뽀모도로 기법이 가장 핵심적인 요소였다는 점입니다!

 

 

저는 집중력이 좋을 때는 오랜 시간 동안 몰입해서 공부할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집중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았습니다.

 

또한, 시간 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하는 직장인이기 때문에 수면 시간도 적절하게 챙겨야 했습니다. 회사 업무 시간에도 집중력을 유지해야 했기 때문에, 체력 분배와 시간 관리가 가장 중요한 과제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는 뽀모도로 기법을 활용하기 위해 구글 타이머로 유명한 타이머를 (내돈내산..💸) 구입했습니다. 정말 집중하기 어려운 분들께는 뽀모도로 기법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현재도 저는 새벽에 일찍 일어나면 뽀모도로 타이머를 설정해놓고 공부를 시작합니다. 이 방법 덕분에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하며 꾸준히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1. 필기 공부법 

💡 교재 정보
- 수제비 2024 정보처리기사 기본서 1권, 2권
- 수제비 정보처리기사 필기 FINAL 실전 모의고사 

 

저는 직장인이기 때문에 필기 공부는 퇴근 후와 주말에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당시 프로젝트로 인해 평일보다는 주말에 더 많은 시간을 공부에 할애할 수 있었기 때문에 공부 기간을 짧게 잡으면 1주일, 길게는 3주 정도로 계획을 세우고 천천히 공부했습니다.

 

기출문제를 풀기 전에 기본서를 3회독 했습니다. 처음 시험 때는 1회독, 다음 시험 때 공부로 총 3회독을 통해 개념을 확실히 이해했습니다.

 

또한,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고 싶어서 모의고사 책을 전부 풀었습니다.

 

솔직히 필기는 전공자라면 기본 지식이 있는 상태에서 1주일 정도만 집중적으로 투자해도 커트라인에 도달할 수 있지만, 비전공자의 경우에는 최소 3주 정도의 공부 기간을 잡고 80점 이상을 목표로 하는 마인드를 가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필기에서 탄탄한 개념을 잡아야 실기에서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문제를 효과적으로 풀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 교재에 많은 투자를 했던 것 같아요! (내돈내산...💸)

하지만 실제로 풀 수 있었던 것은 기본서와 모의고사 교재뿐이라 다른 책들은 굳이 사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저는 다른 책들이 모두 새 책이라서 회사에서 정보처리기사를 준비하시는 동료분들께 드리려고 합니다. ㅎㅎ

욕심쟁이..

 

2. 실기 공부법 

💡 교재 정보
- 수제비 2024 정보처리기사 기본서 1권, 2권
- 수제비 정보처리기사 실기 FINAL 실전 모의고사 
- 이기적 정보처리기사 실기 최신문제집
- 이기적 정보처리기사 실기 핵심 600제 

 

제 공부 방법은 기본서 1회독 + FINAL 모의고사 + 600제 + 오답노트 입니다.

물론 새 책은 회사에서 정보처리기사를 준비하시는 동료분들께 드리려고 합니다. ㅎㅎ

 

기본서는 일단 1회독으로 한 번 쭉 훑어봤습니다.

그 다음에 모의고사를 풀었고, 모르는 개념과 틀린 개념은 오래 걸리더라도 오답노트로 꼭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오답노트를 작성한 후에도 암기하기 위해 여러 번 다시 작성하기도 했습니다.


1) 자주 출제되는 단원 파악 

수제비 교재의 장점은 출제가 많은 각 파트를 정리해준다는 점이었습니다.

 

기본서에 나와 있는 대로 많이 출제된 것부터 차례대로 정리하여 해당 과목을 중심으로 공부를 많이 했습니다.

 

1위. 프로그래밍 언어

2위. SQL 응용

3위.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4위.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축

5위.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6위. 서버 프로그램 구현

7위. 데이터 입출력 구현

나머지...

 

2) 기본서 1회독

저는 기본서를 많이 볼 시간이 없었고, 1회독만으로도 충분했던 것 같습니다.

 

기출문제를 풀다 보면 "어라? 이거 뭐였지?" 싶은 문제들은 다시 기본서를 펼쳐 메모를 했고, 기본서 내용을 그대로 공책에 정리하기도 했습니다.

일단 제가 모르는 내용이나 헷갈리는 부분은 기본서를 많이 찾아봤던 것 같아요!

 

아, 그리고 디자인 패턴은 꼭꼭 외우고 시험 보세요~! 갑자기 튀어나오는 문제라서 그냥 다 외워주고

 

응집도/결합도는 진짜 필수! 아무튼... 개념도 정말 중요하니까 놓치지 말고 모든 과목을 다 암기해주세요... 했던 것 중 일부인데,,ㅎ 글씨가 엉망진창이라 저는 알아볼 수 있어요! ^^ ㅎ 약간 주문을 외우는 것 같고 좋네... 덕분에 합격했나 하하


 

 

 

3) 프로그래밍 언어 

저는 Java 개발자로 한 우물을 파다 보니 Python, C 언어는 딱 개념만 알고 있는 정도였습니다.

 

그래서 문제를 풀 때 어려움이 있었고, 정말 최대한 문제를 많이 풀자 딱 이런 생각만으로 많이 풀다 보니 모든 교재를 완독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코딩 문제는 손코딩 연습이 정말 필수입니다. IDE에 익숙해진 분들을 아시겠지만, 정말 자동완성... 편리하잖아요? 환경에 익숙해져 있으니까 손으로 문제를 많이 풀고 또 풀었습니다.

 

그리고 중학교 수준의 소수, 최대 공약수, 최소 공배수, 소인수 분해, 최대값, 최소값, 진법 변환 같은 문제들이 나오는데, 저는 계산기를 이용하지 않고 모든 프로그래밍 문제를 직접 계산했습니다!

 

10진수 2진수 변환 같은 것도 하다 보니 재밌고... 큭...

 

근데 저는 알고리즘 문제를 풀기도 하고 하다 보니 간단한 개념 정도는 알고 있으니, 이런 때 아니면 저희가 또 언 수학 문제를 풀어보겠어요!

전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4) SQL 응용 

SQL은 SQLD 자격증 취득하면서도 많이 공부했고, 평소에도 관심이 많은 과목이라서 공부를 많이 하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실무자가 아니거나 비전공자 분들은 놓치지 말고 쿼리문을 꼭 외워주세요. 필수입니다.

 

5) 도움이 되었던 유튜브 

저는 갓 홍달쌤,,, 진짜 홍달쌤이 저와 시험 전날까지 같이 밤샘 공부를 해주시고,, ㅠㅠ

프로그래밍 문제나 기출문제 설명들, 홍달쌤 덕분에 더 잘 풀 수 있었던 것 같아요. 홍달쌤 최고...

언젠간 정말 홍달쌤,, 교재를 사볼게요,,, 홍달쌤,, 영원히,, 함께해요,,,

 

 


 

 

마지막으로,

사실 저도 이렇게 한 번에 합격할 수 있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어요. 모두 어렵다고 하고, 전공자도 한 번에 합격하지 못한다고 했으며, 직장을 다니면서 공부하는 것이 힘들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자신감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교재에 집착하고 문제를 풀어보는 것에 대해 많이 집착했던 것 같아요. 뭔가, "내가 풀 때만큼은 모르는 문제가 없도록 하자"라는 생각이었습니다.

다행히 1회만에 합격할 수 있었지만, 혹시 떨어질까 봐 마지막에 연필이 아니라 볼펜으로 답안을 수정했는지, 그 문제를 정말 맞았는지 하는 생각에 합격 발표 날까지 어찌나 우울했는지... ^^

열심히 한 만큼 정말 기대도 컸나 봐요!

 

제가 작성한 글이 큰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도 모두 한 번에 합격하시길 바랍니다.